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이런 문자 절대 클릭하지마세요! 스미싱문자 예방하는 방법

by 일상다반사* 2022. 11. 19.

내 휴대폰 번호를 어떻게 알았는지 거의 매일 오다시피 스팸 문자가 많이 오는데요.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택배,코로나 같은 키워드를 사용해서 스팸 문자가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의심 없이 피싱사이트에 접속시키고 해킹 파일을 심기 위해서 보내는건데요. 오늘은 절대 클릭하면 안되고 어떤 문자가 위험한 스미싱문자인 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문자스미싱 사기의 기본구조 >

1) 안드로이드 휴대폰

대표적으로 택배 관련 스미싱이 많습니다. 택배 문자 스미싱은 주로 명절에 많이 일어난다고 하는데요. 링크 클릭후 들어가면 가짜택배사이트가 나옵니다.

여기서 버튼 클릭하면 문자메시지와 동일한 내용을 끼워 넣어 apk파일 저장을 유도합니다. 이 파일을 저장하고 실제로 설치를 하는 순간부터 해킹이 됩니다.

요즘은 크롬버전으로 업데이트하라는 방식으로도 접근을 한다고 합니다. 안드로이드는 구글과 구글플레이 계정이 동기화 되기 때문에 더욱 더 위험해 조심해야합니다.

 

 

2) iOS 휴대폰

보안문제로 해킹파일을 함부로 심을수가 없기 때문에 다른방식으로 접근합니다. 구글아이디 해킹시도 확인 문자내용을 보냅니다.

링크를 클릭하면 애플 계정보호를 위해서 로그아웃 되었다며 본인인증후 정상사용이 가능하다는 알림을 보여줍니다.

애플의 가짜 사이트를 띄운후 아이디와 비번을 입력하게 한 후 계정정보를 이용해 해킹을 한다고 합니다.

 

3) 해킹을 당한 상태에 취해야할 행동

안드로이드의 경우 설정에 어플리케이션으로 들어가셔서 진짜 어플과 해킹 어플을 구분해 빠르게 삭제해줘야 합니다. 이걸 구분 하는 방법은 용량 구분법입니다. 용량이 큰건 진짜 어플이고, 용량이 작은건 해킹어플로 보시면 됩니다.

그후 구글 플레이 고객센터 080-234-0051로 연락해서 해킹을 당했며 결제취소를 요청하시면 7일내로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그후 비밀번호 재설정과 2차인증을 꼭 거쳐주세요.

ios의 경우 애플고객센터 080-333-4000에 전화하여 해킹당한 사실을 말하고 결제취소를 요청하면 됩니다. 그후 애플계정 비밀번호를 바꾸고 이중인증을 꼭 켜주세요.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