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이것' 설거지 할 때, 세제 절대로 사용하지 마세요!

by 지혜의 꿀팁 2022. 11. 20.

'이것'의 정체는 뚝배기 입니다. 매일 사용하는 냄비와 다르게 뚝배기는 뚝배기만의 고유한 멋과 감성이 있죠.

찌개나 탕을 담아도 좀 더 먹음직스러워 보이는 것 같은 효과가 있고, 음식을 잘 식지않게 도와주죠.

 

그런데 뚝배기를 설거지 할 때 주방 세제로 세척하면 안된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오늘은 집에 하나씩은 다 있지만 생각보다 제대로 관리가 안되는 뚝배기 세척법을 알려드릴게요.

< 뚝배기를 세제로 세척하면 절대 안 되는 이유 >

뚝배기는 흔히 '숨 쉬는 그릇'이라 부릅니다. 흙을 이용해 모양을 만들고 가열해서 단단하게 만든 후 그 위에 유악을 발라 방수성을 부여하는데요.

 

이 과정 중에서 뚝배기 속에는 눈에 보이지 않는 미세한 구멍들이 생겨나게 됩니다.

 

그래서 뚝배기를 닦을 때 세제를 이용해 닦으면 삼투압의 원리로 세제가 구멍으로 스며들게 되는 것입니다.

잔여세제물은 나중에 조리할 때 빠져나와 음식물과 섞이게 되며 건강상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전문가들은 뚝배기를 세척할 때 세제 사용을 자제하고 올바른 방법으로 닦아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는데요. 이 방법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베이킹소다

사용한 뚝배기를 흐르는 물에 깨끗이 닦고 물을 가득 채워 베이킹소다를 뿌려주세요.

이후 잘 저어 충분히 녹게 만든 다음 이 상태에서 20분 정도 방치해주면 됩니다.

20분이 지나면 깨끗한 수세미로 닦아 문지르며 구석구석 끼어있던 이물질들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2) 쌀뜨물

미리 받아 놓은 쌀뜨물이 있다면 뚝배기에 80% 정도 채운 후 가스 불을 켜고 팔팔 끓여주세요.

쌀뜨물 속에 들어있는 아주 작은 입자 가루가 뚝배기의 미세한 틈을 깨끗하게 닦아주기 때문입니다.

5분 정도 팔팔 끓인 다음 쌀드물을 버리고 뚝배기가 식으면 흐르는 물로 깨끗이 닦아주면 됩니다.

그런 다음 바람이 잘 통하고 햇볕이 잘 드는 곳에 반나절 이상 말려주면 됩니다.

※ 뚝배기 세척 시, 주의사항 

뜨거운 뚝배기에 찬 물을 붓게 되면 갈라지거나 깨질 수 있어 충분히 식힌 후 미지근한 물로 닦아야 합니다. 그리고 빈 뚝배기를 가스불에 올려놓고 뜨겁게 달구면 뚝배기가 깨질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

가면 큰일납니다! 절대 상갓집을 가면 안 되는 사람 유형

당장 폐기하세요! 위험해서 절대 먹으면 안 되는 달걀

이런 문자 절대 클릭하지마세요! 스미싱문자 예방하는 방법

요리에 절대 사용하지 마세요! 절대 먹으면 안 되는 최악의기름

피부염증에 뇌손상까지 일으키는 음식 내 식품첨가물 제거 방법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