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그냥 장식용인 줄? 화물차량 뒤에 보이는 눈알스티커의 정체!

by 일상다반사* 2022. 11. 19.

고속도로를 주행 하다보면 화물차 뒤에 붙여진 눈알스티커 다들 한번쯤은 보셨을텐데요. 기사님들이 사서 붙인건지 아니면 그냥 재미삼아 장식용으로 붙인건 아닌가 왜 붙였을까 하고 의아하신 적 있으신가요? 그래서 오늘은 화물차량 뒤에 왜 눈알스티커가 붙여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화물차 뒤에 있는 눈알스티커의 정체 >

1) 왕눈이 스티커 부착 이유

15년부터 19년까지 고속도로 교통사고 원인별 사망자 현황을 보면 과속보다 운전자의 졸음 및 주시 태만으로 인한 사고가 훨씬 높다고 합니다. 고속도로에서 화물차 후면부 추돌이 사망사고 전체 40%로 달했고, 이 중 60%는 야간에 발생했다고 하는데요.

 

한국도로공사에서는 이러한 사고를 예방하고자 화물차와 버스 대상으로만 왕눈이 스티커 부착 시행을 작년 4월부터 하였다고 합니다.

 

 

2) 입증된 효과

영국 뉴캐슬대학교 연구팀에서 자율계산대를 통한 비교 연구결과를 발표했습니다. 메뉴판 위 사람의 눈 사진을 부착하고 반대편은 그림을 부착하였는데 실제로 눈 스티커를 붙인 판매대에서 2.8배의 수익금을 냈다고 합니다.

 

또한 우리나라에서는 지난해 3개월간 부산 및 경남지역에 100명의 체험단 대상으로 시범 운영을 하였습니다. 그 결과 추돌사고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의견이 94%로 나타났다고 하니 어느정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반응형

댓글0